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윤쏨의와인리포트!!!

코르크이야기_1탄_와인의코르크/코르크의 역할

by 재키쏨 2022. 11. 30.

여러분 안녕?

윤쏨이에요^^

 

지난번 와인저장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봐주셔서 오늘은 와인저장에 정말 중요한 코르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지난 포스팅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남겨둘께요!^^

 

와인은 어떻게 보관하나요???!!??_와인보관법/와인냉장보관?/얼려도되나요?/셀러가없다면?

안녕 여러분🤚 윤쏨이에요^^ 오늘은 와인을 어떻게 보관해야하는지!!에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해요. 가정에서 와인을 즐기시는분들이 정말 많이 늘어난것같아요! 특히나 코로나 이후로 홈술/

soolstory.com

.

.

와인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집에 와인오프너 1~2개 정도는 가지고 계시죠?

 

요즘은 기능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출처 : 와인폴리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한 오프너들이 많아요!

좌~우 : OTOTO / ALESSI / Laguiole

와인의 역사를 살펴보면 초기에는 음용수 대신 애음되었고, 이후 전쟁의시기에는 약용으로도 사용하였으며

이후 양조기술이 발전하고 필요한 와인의양보다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게된 이후는 주된 수입원중 하나로 각광받기도 했어요.

(와인의 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첨부해둘께요!)

 

와인이 지역에서 소비되던 시대에서 나라를 넘나드는 수입품의 하나가 되다보니 와인의 저장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었고,

 근대에 들어서면서 와인을 보관하는 유리병과 그 유리병의 마개로 코르크를 사용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었어요!

 

우리가 알고있는 와인의 코르크마개는

출처 : https://100percentcork.org/portugal-makes-over-40-million-cork-wine-stoppers-a-day-witness-their-journey-from-bark-to-bottle/

이렇게 생긴 나무의 두꺼운 겉표피로 만들어져요!!

전세계 대부분의 코르크는 포스투칼(49.6%)과 스페인(30.5%)에서 생산됩니다.


코르크는 1400년대 현대 유럽이 시작된 이후 와인병을 막는것으로 선호되었어요.

그 이유는 와인병을 막을 수 있을만큼 너무 단단하지 않고 탄력이 있는 코르크나무의 성질때문이에요.

 

이렇게 약간의 탄성이 있는 코르크 나무는 와인을 눕혀서 보관할때 와인의 액체와 닿아 팽팽하게 부풀어 산소나 세균들이 와인으로 침투하는것을 막고, 그로인한 와인의 넘침과 와인이 산화(노화)하는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사실 산소를 완벽하게 차단하는것은 아니고, 나무 특유의 아주 작은 숨구멍을 통해 소량의 산소를 통과할 수 있게하여 미량의 티올 화합물을 제거할 수 있게해요!

(티올 화합물은 썩은 달걀이나 고무탄냄새등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에요!)

 

전통적인 코르크는 1년에 약 1밀리그램의 산소를 배출하고

보통 레드와인의 경우 5년 ~ 20년이상 보관하기도 하기 때문에 와인메이커는 자신이 만들어낸 와인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코르크마개의 길이나, 종류를 선택할 수 있게해요!

 

출처 : 와인폴리

위 사진에서도 다양한 코르크의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굵기나 길이가 다양하고, 질감도 촘촘하거나 또는 느슨하거나 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질감이 조밀하지않은 (사진에서 2번째와 같은) 경우는 1년이 채 되지 않아서 와인이 코르크에 스며든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경우는 장기숙성와인을 오픈할 경우 코르크가 부서져 와인오픈에 숙련되지 않은 사람들은 오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오른쪽끝의 2가지 코르크의 경우는 코르크를 깨끗하게 보이기 위해 표백한 모습으로, 표백과정을 거치게 될 경우 TCA 코르크 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TCA는 곰팡이 냄새가 나는 물질인 트리클로로아니솔(trichloroanisole)이에요.

아래 TCA에 관한 기사를 링크 걸어둘께요!

 

 

코르크 오염 (cork taints)의 주범 TCA - 와인21닷컴

 

www.wine21.com

이 오염물질은 코르크 뿐 만 아니라 와인을 숙성시키는 오크통이나 목재에 사용하는 방부제 등에서도 오염되지만 

오직 코르크의 오염으로만 보았을때 와인 100병중 1~2병 정도는 마분지 냄새가 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와인을 셀렉할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날 레스토랑에서는 와인을 오픈하고 시음을 하고 있어요!^^

(소믈리에 : 테이스팅 하시겠습니까?^^)

 

오늘 이렇게 코르크에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주저리주저리 글이 길어져서

여기서 마치고 2탄으로 코르크를 대체하는 합성코르크와 스크류마개 이야기로 돌아올께요!!^^

 

위 글에서 언급했던 와인의역사에 대한 포스팅과

와인의 결함(부쇼네와 콜키)에 대한 포스팅도 첨부할께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해요^^

하트 눌러주시면 힘이 납니당

❤️❤️❤️❤️

.

.

.

 

와인이란 무엇인가?_와인의 정의와 역사/Wine History

안녕하세요. 오늘은 와인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의 어원은 라틴어의 '비넘(vinum)'으로 '포도나무로 부터 만든 술'이라는 의미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와

soolstory.com

 

 

와인 맛없으면 바꿔줘요?_부쇼네와 콜키Bouchonné & Corky_상한와인 구분하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10년 넘게 레스토랑에서 서비스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바로 이거예요. 소믈리에 : 테이스팅 하시겠습니까? 고객 : 네! 근데요, 맛없으면 바꿔주시나요? 이

sool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