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윤쏨의와인리포트!!!

로제와인 Rose Wine의 모든것 _로제와인은 무엇인가?_지역별 로제와인의 특징

by 재키쏨 2022. 11. 12.

 

안녕하세요!?

돌아온 윤쏨이에요💓

지난번 로제와인 1편에 이어서 나머지 이야기들 적어볼께요!^^

 

 

로제와인 Rose Wine의 모든것 _로제와인은 무엇인가?_로제와인 만드는 방법

DO YOU LIKE👍 ROSE?? 여러분 오늘은 로제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몇일전 어떤 와인메이커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와인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되었어요! 그가말하길... "지금

soolstory.com

 

하트 눌러주세요!!!??!!


 

** 지역별 로제와인 **

1. 프랑스 루아르 밸리 Loire Valley

루아르 계곡은 4개의 하위 지역으로 나눌 수 있어요.

_ Central Vineyards 

_ Touraine

_ Anjou-Saumur

_ Nantais

핑크와 노랑을을 봐주세요!^^

이 지역중에 앙주-소뮈르 Anjou-Saumur를 눈여겨 볼께요!

앙주는 비교적 바다와 가까운지역으로 해양성 기후를 가지고 있지만 좀더 따뜻하고 건조한 떼루아를 가지고 있어요.

앙주(Anjou)에서는 드라이한 스틸와인을 만들고

소뮈르(Saumur)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드는 스파클링 슈냉블랑을 잘 만들어 내고 있어요.

 

로제와인으로는 

아래와같은 명칭 와인을 만들어 내고 있어요^^

Rose de Loire(Only Dry)

/ Cabernet d'Anjou(Medium Sweet)

/ Rose d'Anjou(Semi Dry)

 

 

2. 남부 론 Southern Rhone

론 Rhone지역에서는 타벨Tavel과 리락Lirac을 기억해야해요!

타벨은 오직 로제와인만 만들 수 있고, 리락은 로제와인 뿐만 아니라 CDP와 유사한 스타일의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모두를 생산하고 있어요.

서쪽지역의 보라색, 진핑크색 지역을 기억해주세요!

이 지역에서 로제와인은 주로 그르나슈와 생쇼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로제와인은 비교적 풀바디한 스타일로 향이 강하고 좋으며 병입 후 숙성이 진행됨에 따라 훨씬 복합미를 갖춘 와인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3. 남 프랑스 Southern France

로제와인을 만드는 남쪽 프랑스 지역으로는 프로방스Provence를 기억해야해요!

이 지역은 다양한 토양과 기후를 가지고 있고, 많은 언덕을 가지고 있어요.

이 언덕지역은 지랄맞은(?)바닷바람으로부터 지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로제와인이 잘 만들어 지고 있어요.

이 지역의 로제는 가벼운 바디감에 드라이하며 과일 향이 매우 섬세한 타입으로 신선한것부터 더 풍부한 스타일까지 다양한 로제가 존재합니다.

 

 

4. 이태리 Italy

최초의 이탈리아 로제는 제 2차 세계 대전 중 뿔리아Puglia에서탄생했어요. 그 역사가 비교적 최근이죠??

이탈리아 로제(또는 '로사'라고 불립니다)와인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채롭습니다.

북부지역은 가르다 호수 지역에서 생산되는 끼아레토 바르돌리노 Chiaretto Bardolino와 끼아레토 발텐시 Chiaretto Valtenesi와 같은 신선하고 날렵한 스타일의 로제를 만들어 내고있으며,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좀더 강렬한 빛깔의 시라와 몬테풀치아노 품종으로 만드는 체라수올로 다브루쪼Cerasuolo d'Abruzzo가 만들어 지고 있어요!

 

에트나 로사토Etna Rosato와 같은 화산 토양이나 치로 로사토 Ciro Rosato같은 바다 근처에서 생산되는 로제는 미네랄리티와 신선함이 두드러진 스타일입니다.

 

 

5. 미국 ; 캘리포니아 USA California

캘리포니아 로제와인?? 하면 바로 떠오르는 와인이 있죠?

바로 '화이트 진판델'입니당.

저알콜와인이나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좋은 와인이죠?

이 로제와인은 주로 적포도가 과도하게 익는 캘리포니아의 센트럴밸리에서 생산되고 있어요.

화이트진판델은 사실 우연하게 만들어진 로제와인으로 1970년대 캘리포니아 Sutter Home Winery에서 Stuck Fermentation를 통해 만들어지게 되었어요!

이것은 단품에 저렴한 가격과 달콤한 맛으로 사랑받았고 이때부터 화이트와인 진판델은 유명해졌어요!

물론 드라이한 화이트진판델도 존재하긴 하지만 대부분은 달콤한 타입으로 과일향과 멜론향이 풍부해서 매운 음식과 잘 어울려요!!

 


 

** 로제와인 페어링하기 **

윤쏨이 생각하는 로제와인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중 하나는 다양한 요리와 완벽한 페어링을 이루는 것!!이에요.

최근에 윤쏨은 양식, 삼겹살, 류산슬등등 다양한 메뉴랑 페어링했는데!! 

다 너무 잘 어울렸어요 ❤️🧡

 

로제와인은 매운음식을 포함한 거의 모든 음식과 페어링이 좋아요!

 

프로방스, 부르고뉴, 루아르 계곡의 그르나슈 또는 생소 포도로 만든 가볍고 드라이한 로제와인은 샐러드와 파스타, 쌀요리와 생선구이, 해산물등과 가장 잘 어울려요.

 

피노누아로 만든 미디엄 드라이 로제는 위의 모든 음식을 포함하여 가볍고 과일향이 나는 디저트와도 어울림이 좋고,

프로방스 로제들은 엔초비나 올리브, 마늘, 샤프란등 향신료가 곁들여진 요리와도 페어링이 좋아요!

 

캘리포니아나 호주 또는 칠레의 과일향이 물씬나는 로제는 매운카레, 바베큐, 구운 연어나 참치, 부드러운 치즈(브리, 에쁘아스 등등)등과 페어링이 좋아요!

 

스파클링, 샴페인 로제는 파티음료로 활용도가 좋고 랍스터나 양갈비등의 음식과도 매칭이 좋지만 디저트와 과일타르트랑 너무 잘 어울려요!

 

 

어때요?

로제와인 공부가 좀 됐나요???

하지만 뭐 이런내용이 중요하겠어요?

맛있는음식과 좋은 사람과 행복하게 즐기면 그만이죠?

 

오늘은 여기서 글 마칠께요!!

 

다음은 어떤내용으로 리포트를 써볼까요?

ㅎㅎㅎ

다음글도 기대 많이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