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윤쏨의와인리포트!!!

코르크이야기_2탄_합성코르크와 스크류캡

by 재키쏨 2022. 12. 2.

안녕?여러분!

윤쏨이에요^^

저는 마지막 가을을 붙잡고 순천에 놀러다녀왔어요!

이번주부터 정말 춥다고하니까 감기조심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와인을 보관하는데 정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코르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이어서 천연 코르크를 대체하는 인공 코르크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코르크이야기_1탄_와인의코르크/코르크의 역할

여러분 안녕? 윤쏨이에요^^ 지난번 와인저장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봐주셔서 오늘은 와인저장에 정말 중요한 코르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지난 포스팅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soolstory.com

 


천연코르크는 천연 재생 자원이며, 장기숙성 와인에 적합하고, 역사적으로 그 사용이 오래됨에따라 선호도가 높아요!

하지만 인공 코로크나 스크류캡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고(2~3배), 약 1~2%정도 TCA에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과

전세계적으로 숲면적이 줄어들면서 코르크나무의 생산이 제한되고 날씨나 습도와 같은 환경에 따라 코르크의 품질의 변화할 수 있다는점 등등을 통해 다양한 단점들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서 코르크를 대체하는 다양한 대체품들이 각광받고있어요.

 

그림 : 세르게 블로흐 (https://www.wsj.com/articles/why-some-winemakers-dont-just-put-a-cork-in-it-1441900940)

 

대표적인 것은 '합성코르크'

우유병이나 플라스틱 파이프같은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지는 코르크를 말해요.

수년간의 연구가 지속되었고, 현재는 천연버전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정도까지 발전한 상태에요.

 

또다른 대체제는 스크류캡 Screwcaps 이에요!

스크류캡은 1950년대에 Le Bouchage Mecanique라는 프랑스 회사에서 만들어졌어요.

스크류캡은 금속캡과 병입구를 밀봉하는 라이너로 이뤄져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내부에 작은 플라스틱라이너가 있어요.

이러한 스크류캡형태는 천연코르크에비해서 매우 저렴하며 TCA위혐성이 없고, 쉽게 열수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일부스크류캡은 산소의 투과가없어 장기보관용 와인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들이 있고, 저렴한 와인을 마무리할때 사용한다는 소비자들의 선입견이 있으며, 재활용은 가능하나 생분해되지않는다는것은 자연보호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단점으로 꼽히는 요소들이에요.

 

수세기에 걸쳐 와인 제조업자들은 와인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발전시켜왔어요.

와인을 마무리하는 코르크역시 마친가지로 천연코르크를 대체하는 코르크대체품들은 훌륭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제로 뉴질랜드와인은 90%정도가 스크류캡으로 와인을 마무리하고있고, 호주와인역시 거의 대부분이 스크류캡으로 만들어지고있어요.

 

 

**스크류캡에대한 와인 전문가들의 의견은???**

"1970년대 중반에 캘리포니아 와인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캘리포니아주가 뛰어난 와인을 만든다는것을 알고 있었어요. 부족한 것은 존중이었습니다. 오늘날 트위스트와인도 마찬가지에요. 양조업자들은 와인의 품졸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트위스트는 최선의 선택입니다." _ James Laube, Wine Spectator, 2015년 6월 30일

 

"와인을 5년 ~ 10년 보관한다면 스크류캡이 좋은 방법입니다." _ Dale Goode, Murphy-Goode Winery, Sonoma County

출처 : 와인폴리

데일리와인을 선택함에 있어서 사실 코르크는 별로 중요한 요소가 되지 못해요.

하지만 여러분들의 기념일을위한 와인, 장기숙성을 위한 와인, 선물용 와인을 선택할때라면!!??

천연코르크 위로 와인이 흘러넘친것은 없는지 코르크를 감사고있는 호일이 와인에 젖어 병에 붙어버린것은 아닌지를 확인 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가지는 와인을 너무 오랫동안 세워서 보관한탓에 코르크가 말라버려 와인의 용량이 평균보다 더 많이 날라가있진 않은지 등을 확인해야해요!

 

오늘은 천연코르크를 대체하는 합성코르크와 스크류캡에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어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하트는 사랑인거 아시죵??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답글남겨주세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핑크빛되시길 바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