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윤쏨의와인리포트!!!

가라지/컬트와인 Garage/Cult Wine은 무엇인가?_나라별/브랜드 etc

by 재키쏨 2022. 11. 7.

안녕하세요?

와인이야기로 돌아온 윤쏨이에요!

컬트와인/ 가라지와인은 무엇인가요?

 

몇일전 친구들과 와인한잔 하는 자리에서 어처구니없는 와인매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적이 있어요.

 

그날은 어느 레스토랑 서버의 핸드크림향이 너무 진해서 와인의 향이나 맛이 전혀 느껴지지 않던 날이었어요.

그러다 ....

“윤쏨이 경험한 최악의 와인테이스팅 경험은 뭐였어?”

까지 이야기가 흘러오게 되었어요.

 

 

“음…몇년전에 레스토랑에서 와인서비스하다가 손님들하고 파도타기로 ‘스크리밍이글’ 원샷한적있어.

 

오마이갓,….

 

가라지와인  Garage Wine 또는 뱅드 가라지 Vin de Garage, 컬드와인등의 명칭으로 불리는 이 존재는 1990년대 마이크로와이너리와 마이크로 샤토에서 시작되어 감정가와 수집가 모두에게 매우 사랑받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주로 Garage / Vins de Garage 라고 명칭하는 몇몇 와인들이 있고, 신세계 특히 캘리포니아에는 컬트와인 Cult Wine이라고 불리는 와인들중 Screaming Eagle, Harlan, Colgin, Sine Que Non, Araujo등이 있어요.

 

가라지는 여러분들 잘 아시다시피 '차고'라는 뜻을 가지고있어요!

그런데? 왜? 차고와인??이라는 명칭이 붙었을까요??

 

여러분 혹시 티비에서 (걸어서 세계속으로 뭐 이런 프로...ㅎ)이런 장면 보신적 있어요??

출처 : https://www.austate.com.au/blog/how-to-have-successful-garage-sales-brisbane

보통 주말에 가족들이 텃밭에서 키워낸 토마토나 호박같은 과일이나 채소들, 직접만든 치즈들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차고앞에서 널어놓고 판매하는장면인데요!

 

가라지 Garage라는 단어에 와인 Wine이 붙은 이유는

"소규모로 가족들이 직접만들어낸"

뜻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어요^^

 


 

가라지와인은 1990년대 프랑스에서 소규모 와인메이커들이 보르도 와인의 전통적인 스타일에 (솔직히 말하면 구식스타일에) 도전하면서 등장했어요.

참고로 이 시기 가라지 뮤직이라는 장르가 유행하면서 이 ‘가라지’라고 하는 작은규모의 명칭이 붙은 와인도 젊은층에서부터 사랑받았다고해요.

 

애니웨이!!

 

이런 가라지와인들은 전형적인 클래식스타일보더 더욱 대담하고 과일노트가 풍부하며 탄닌함량이 아주 높은 스타일의 와인들을 만들어냈어요. 이것은 장기 숙성에도 용이하여 특히 와인애호가들이나 수집가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존재로 부각되기도 했구요!

인기있는 가라지와인들은 소규모 생산으로 인해 구매비용이 천정부지로 치솟가되고 뉴욕타임즈는 2000년 10월 25일 ‘WINE TALK; $1,000 Wines You Never Heard Of

당신이 들어본적없는 1000달러 와인이라는 기사를 쓰기도 했어요.

위 'WINE TALK; $1,000 wines You Never Heard Of'를 누루면 해당 기사링크로 이동합니당!!

 

이후 프랑스 뿐만 아니라 이런 가라지와인들은 스페인(베가 시칠리아 ‘우니코’ etc)과 이탈리아(오르넬라이아 etc)등등에서 등장했구요!

이런 와인들은 각 나라에서 또 다른 명칭으로 Grand Reserva / Super Toscana ...etc불리고 있기도 합니다!

 


 

리하면

가라지와인은 보르도의 전통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대규모의 와이너이들과는 반대로 보다 작은 사이즈의 밭에서 와인을 만들수 있었던 보르도 우현에서 1990년대 시작된 스타일보다 대담하고 과실향이 풍부하며 파워풀한 타닌의 와인들을 소규모와이너리에서 제한생산하여 만들어낸 훌륭한 퀄리티의 와인들을 이야기해요.

이러한 개념은 미국에서 컬트와인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사랑받고 있으며 세계각국에서 비슷한 개념의 소규모생산 고퀄리티 와인들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여러분 혹시 와인에 대해 더 궁금한 내용이 있나요?

궁금한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할께요^^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