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포도품종파헤치기!!!

소비뇽블랑Sauvignon Blanc_포도품종_세번째이야기

by 재키쏨 2020. 4.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이라는 포도 품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뇽 블랑의 원산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프랑스의 보르도 Bordeaux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로 재배되는 지역의 프랑스의 보르도, 남서 지방, 르와르입니다.

이 청포도 품종은 튼튼하고 힘찬 덩굴로, 씩씩하게 모든 환경에 쉽게 적응하고 성장합니다.

소비뇽 블랑 포도알이 일찍 익기 때문에 비교적 시원한 기후에서 재배할 수 있고, 품종에서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산도로 인해 따뜻한 지역에서도 특유의 산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원하거나, 따뜻하거나 어떤 지역에서도 잘 자라는 포도이지만 이 소비뇽 블랑 포도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기 위해서는 밝은 햇빛이 지속되어야 하고(일조량), 수확기에 매우 건조한 기후가 유지되며, 시원한 떼루아가 필요합니다.

 

소비뇽 블랑은 항상 화이트 와인의 인기도에서 늘 샤도네이에 밀려나는 포도입니다.

하지만 만년 2위의 위치라고 하더라도, 세계의 와인 무대에서 너무나도 강력한 2위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포도이기도 합니다.

소비뇽 블랑은 청포도 품종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산미를 베이스로 청사과, 청포도, 다양한 녹색의 허브류들과 같은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비뇽 블랑으로 만든 몇몇 포도주는 너무 강한 풀의 향과 마른 잎의 향으로 비난을 받던 시절도 있었고, 최악으로 잘못 만들게 되면 고양이 오줌 냄새가 나는 것 같다는 의견들을 받게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와인의 시대가 끝나고 전 세계의 와인메이커 Winemaker들은 이제 소비뇽 블랑을 재배하고 양조할 때 아주 민감하게 그 향과 맛의 변화에 반응하고 있습니다. 


 

FRANCE > LOIRE VALLEY

 

 

소비뇽블랑 화이트 와인으로 대표되는 지역은 루아르밸리 Loire Valley의 상세르 Sancerre와 뿌이 퓌메 Pouilly-Fume입니다.

루아르 계곡의 시원한 기후와 석회석이 포함된 해양 화석 토양에서 만들어진 소비뇽 블랑은 레몬과 자몽, 구스베리,
자두, 잘 익은 녹색 과일의 특징과 높고 날카로운 산도를
보여줍니다.

보르도 Bordeaux나 캘리포니아같이 따뜻한 지역에서는 소비뇽 블랑의 감귤류 베이스의 향과 맛에 살구와 같은 핵과류의 캐릭터가 함께 느껴집니다.

보르도에서는 세미용 Semillon이라고 하는 청포도 품종과 섞어서 독특한 스타일의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와인들은 미디엄-풀바디 한 스타일이며, 산도와 과일맛이 절제되어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르도에서 이러한 블렌딩 와인이 대표되는 지역은 페삭-레오냥 Pessac-Leognan과 그라브 Graves지역을 들 수 있습니다.

소테른 Sauternes지역에서는 소비뇽 블랑과 세미용을 블렌딩 하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달콤한 와인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포도는 보테리스-시 네리아 Botrytis Cinerea균에 감염되어 수분이 날아간 세미용 포도를 75~95% 정도 사용하여 만드는 달콤한 디저트 와인으로, 상쾌한 산미를 위해서 소비뇽 블랑을 블렌딩 합니다.

 

 

U.S.A > CALIFORNIA

캘리 포이나에서 소비뇽 블랑은 "Fume Blanc"으로 불려지는 청포도 품종입니다.

이것은 1960년대 캘리포니아의 유명한 와이너리인 로버트 몬다비에서 오크 베럴에서 발효하고, 저장시킨 소비뇽 블랑 화이트 와인을 이렇게 부른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 결과  스테인리스 통에서 만들어진 클래식한 스타일의 소비뇽 블랑보다 훨씬 더 풍부하고, 녹색의 뉘앙스가 적은 와인이 탄생되었습니다.

오늘날은 "푸메 블랑"은 더 이상 오크 터치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클래식한 소비뇽 블랑보다 더욱 풍성한 스타일의 소비뇽 블랑 와인을 이렇게 명칭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 나파밸리, 소노마밸리, 멘도치노 카운티의 소비뇽 블랑은 이곳에서 생산되는 샤도네이와는 정 반대의 스타일로 풍부하고 오크 한 바닐라 맛보다는 소비뇽 블랑의 상쾌하고 직설적이며 과일맛이 더욱 가볍게 나타난다.

이렇게 상쾌하고 가벼운 스타일의 캘리포니아 소비뇽블랑은 음식과 페어링 선택폭이 매우 넓기 때문에 많은 식당에서 많은 선택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소비뇽 블랑은 이 지역에서 레이트 하비스트라고 불리우스 늦수확 포도로 달콤한 와인을 만드는데, 이것은 대중적인 생산방법은 아니며 상당히 희귀한 와인입니다.

 

 

NEW ZEALAND > MARLBOROUGH

20세기 후반에 뉴질랜드 남섬의 북쪽 끝에 위치한 말보로 Marlborough라는 지역은 위대한 소비뇽 블랑의 생산지역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말보로 지역 소비뇽 블랑의 빠른 발전은 와인산업에서 가장 극정인 사건 중 하나로 미국과 캐나다, 영국과 북유럽, 호주, 일본까지 전 세계의 광대한 시장을 사로잡으면서 2015년에는 뉴질랜드 와인 수출의 약 85%를 소비뇽 블랑 화이트 와인이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라임과 열대과실의 아로마, 미네랄 풍미와 풀이나 다채로운 허브 노트는 고전적인 상세르 지역의 소비뇽 블랑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젊은 와인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만년 2등이지만 1등의 그림자에 가려져있는 2등이 아닌, 와인 애호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독보적인 2등.

소비뇽 블랑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제 글이 유익했다면 하트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