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포도품종파헤치기!!!

피노그리/피노그리지오Pinot Gris/Pinot Grigio_포도품종_여섯번째이야기

by 재키쏨 2020. 4. 27.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섯 번째 포도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피노그리 또는 피노 그리지오라고 불리는 포도 품종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피노 그리 Pinot Gris는 피노누아 Pinot Noir의 변종으로 그리 Gris는 잿빛/회색빛 Gray이라는 뜻으로 청포도 중에서 껍질의 색이 가장 어둡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노 그리지오는 이탈리아 포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피노그리의 원산지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이고, 주로 재배되는 지역은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입니다.

피노 그리는 피노누아와 잎과 포도 모양이 같기 때문에 포도알이 색을 바꾼 이후에야 포도가 피노 그리 인지 피노누아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알자스 인들은 피노그리를 백포도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이탈리아인들은 적포도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도를 수확한 이후에 와인으로 만드는 메이킹 Making 과정에서 백포도처럼 White Wine처럼 취급되기 때문에 굳이 청포도인지 적포도인지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피노 그리는 발효과정에서 약간의 스킨 컨택 Skin Contact만으로도 연한 분홍색에서부터 밝은 골드 또는 브론즈에 가까운 진한 색을 낼 수 있습니다.

 

피노 그리로 만든 와인은 가볍고 상쾌한 이탈리아 스타일이거나, 중후한 맛으로 가득한 알자스 스타일로 나눌 수 있고, 그중에서 풀바디 한 타입은 기름이나 미네랄이 느껴지는 말 그대로 풍부한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노 그리는 산도가 낮고 부드럽지만 알코올 함량이 높고, 짙은 황금색에 잘 익은 홍 사과와 열대과실, 아몬드, 꿀, 살짝씩 느껴지는 광물의 느낌이 공존하는데 이러한 피노그리의 특징을 잘 드러내게 하기 위해서는 포도밭에서 절제하여 선별하고 수확해야 합니다.

 

재배 철이 끝난 이후에도 수확하지 않고 놓아두면 달콤한 와인의 생산을 위한 보트리티스 곰팡이에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위_보통의 피노그리/아래_보트리티스균에 감염된 피노그리

(보트리티스 시 네리아 Botrytis Cinerea균에 감염된 포도는 과실 내의 수분을 날려버리므로 건포도처럼 수분이 날아간 형태의 달콤한 과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피노 그리는 '피노그리지오Pinot Grigio'라는 명칭이 붙은 후 특히 미국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랑스 FRANCE

알자스의 피노그리는 오크의 느낌은 많지 않고, 위에 언급한 피노그리의 전형적인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자스 지역에서는 피노그리를 보트리티스 균에 감염시켜 귀부 포도로 만든 뒤, 디저트 와인을 만들어서 '토카이'라는 명칭으로 불렀습니다. 하지만 헝가리의 '토카이(디저트 와인)'에서 EU에 이 명칭을 알자스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사용금지 신청을 낸 것이 받아들여진 뒤 알자스에서는 이 '토카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독일 GERMANY

독일의 남부 바덴 Baden지방에서는 이웃한 알자스와 비슷한 양식으로 피노 그리 와인을 만듭니다.

드라이 Dry 한 스타일은 그루 부르군 더 Grauburgunder, 달콤한 스위트 Sweet 스타일인 경우는 룰랜더 Rulander로 라벨에 표기됩니다.

 

 

이탈리아 ITALY

이탈리아 북동부, 특히 오스트리아와 국경을 맞대로 있는 알토 아디제 Alto Adige지방에서의 훌륭한 피노 그리 와인을 만들어 내는 생산자들은 알프스 스타일의 향미와 깨끗한 느낌을 가진 와인을 만들어 냅니다.

슬로베니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이탈리아의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 Friuli Venezia Giulia지방에서의 피노 그리지오는 좀 더 리치하고 풀바디 한 경향이 있습니다.

투스카니 Tuscany는 풍성한 과일의 단순한 피노 그리지오를 생산합니다.

 

 

미국_오레곤/캘리포니아 USA_OREGON/CALIFORNIA

와인 이름이 '피노 그리'로 가장 많이 표기되는 곳이 바로 오레곤 Oregon입니다.

이 지역에서 피노 그리로 만든 와인은 오크의 느낌이 없고, 풀바디 하며 광물질의 뉘앙스와 풍부한 과일향으로 가득한 사랑스러운 와인입니다.

이 복합미 가득한 피노 그리는 파스타나 가금류, 치즈 등 다양한 음식들과 훌륭한 페어링을 만들어 냅니다.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청포도 피노 그리/피노 그리지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제 이야기가 유익했다면 하트!^^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