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포도품종파헤치기!!!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_포도품종_열번째이야기_나라별특징_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캘리포니아/칠레/아르헨티나/호주/뉴질랜

by 재키쏨 2020. 7. 2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적포도의 스테디셀러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에 대해서 그 특징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봤어요.

 

사실, 이 품종에 대한 이야기는 할 말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최대가 짧고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만 그래도 글이 참 어려워진 것 같아서 아쉬워요.

 

 

오늘은 전세계에서 재배되고 만들어지고 있는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이 나라별로 어떤 특징일 갖고 있는지 국가별로 분류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1. 프랑스 FRANCE

프랑스 보르도의 좌완(지롱드강 기준으로 왼쪽 편) 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카베르네 소비뇽 베이스의 와인이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우리는 보르도 지역의 카베르네 소비뇽 베이스 와인을 '클래식한 스타일'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런 말이 있죠, 야구에서 투수는 직구를 던질 수 있어야 변화구를 던질 수 있다.)

우리는 클래식을 공부할 필요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프랑스 보르도의 카베르네 소비뇽 베이스의 와인들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보르도 좌완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하위 지역은 오-메독

샤또 라뚜르 Chateau Latour,

샤또 라피트 로칠드 Chateau Lafite-Rothchild,

샤또 무똥 로칠드 Chateau Mouton-Rothchild,

샤또 마고 Chateau Margaux,

샤또 오브리옹 Chateau Haut-Brion입니다.

(한 번쯤은 들어본 이름이죠?)

 

이 지역 와인은
1.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을
베이스로
2.메를로 Merlot, 
3.카베르네 프랑 Cabernet Franc이 블렌딩 되며,
4.말벡 Malbec과 
5.쁘띠 베르도 Petit Verdot가 첨가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5가지 포도 품종을 보르도 클래식 블렌딩의 정석이라고 표현합니다.

 

보르도뿐만 아니라 프랑스 남부 랑그독-루시옹 Languedoc-Roussillion은 지중해를 마주한 지역으로 카베르네 소비뇽을 재배하고 있는 포도원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2. 이탈리아 ITALY

카베르네 소비뇽은 수백 년 동안 이탈리아의 포도원에서 종종 심어져 왔지만 그 규모가 아주 소규모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은 이 카베르네 소비뇽 품종이 이탈리아의 20개 지방에 꽤 많이 심어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보통 100%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들어진 와인이거나, 카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가 블렌딩 되어 만들어 지거나 또는 카베르네 소비뇽과 이탈리아 토착품종이 블렌딩 되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중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타입으로는 카베르네 소비뇽과 토착품종인 산지오베제가 블렌딩 된 타입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슈퍼 토스카나 Super Toscana"라고 부르는 고품질 와인입니다.

 

 

산지오베제 Sangiovese는 토스카나 지방의 모든 전통적인 와인의 중심이 되는 품종으로, 

이러한 전통적인 와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끼안티 Chianti,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Brunello di Montalcino 같은 와인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전통적인 방식은 아니지만 카베르네 소비뇽과 산지오베제를 블렌딩 하여 레드와인을 만들었는데, 이 시도는 굉장히 성공적이었어요.

이러한 블렌딩으로 유명한 와인은 솔라이아, 사시 카이야, 오르넬리아, 엑셀수스 등이 있습니다.

 

롬바르디아 Lombardia와 에밀리아-로마냐 Emilia-Romagna 지역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을 베이스로 메를로와 카베르네 프랑을 블렌딩 한 와인이 만들어 지고 있으며, 남부 이탈리아지역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에 알리아니코, 네로다볼라, 갈리오포와 같은 토착품종들을 블렌딩한 흥미로운 와인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사르데냐 Sardinia섬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과 카노 나우(그르냐슈 품종의 현지 이름)가 블렌딩 된 와인들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3. 스페인 SPAIN

스페인 리베라 델 두에로 Ribera del Duero나 리오하 La Rioja 지역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은 종종 템프라뇨와 블렌딩 되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가 있는 카탈루냐의 페네데스 지역에서는 프랑스의 역사 문화적 영향으로 인해 프랑스 보르도에서 재배되던 카베르네 소비뇽이 전파되어 재배되었고, 현재까지 카베르네 소비뇽은 이 지역의 가장 중요한 적포 도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페네데스 인근 와인 생산지역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 단일품종 와인이나, 카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가 블렌딩 된 와인이 만들어 지고 있기는 하지만 가장 흔하게 만들어 지는 와인은 템프랴뇨와 카베르네 소비뇽이 블렌딩된 와인입니다.

 

카탈루냐나 프리오라토 지역에서도 카베르네 소비뇽 단일품종 와인이 만들어 지거나 카베르네 소비뇽과 카리냥 Carignan, 가르나차 Garnacha를 블렌딩 해서 와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4. 나머지 구세계 나라들

카베르네 소비뇽은 포르투갈, 그리스, 불가리, 헝가리, 루마니아, 심지어 스위스나 오스트리아, 독일등 구세계의 와인 생산국 거의 모든 국가에서 재배되고 있어요.

카베르네 소비뇽은 이스라엘의 와인과 레바논의 고급 와인으로도 만들어지는데,

 

 

특히 샤토 무사르 Chateau Musar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포도이기도 합니다.

 

 

5. 미국 : 캘리포니아 / 워싱턴 / 오리건  USA : CALIFORNIA / WASHINGTON / OREGON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은 가장 많이 심어진 포도입니다.

완벽한 떼루아를 기반으로 나파밸리 Napa Valley지역의 최고의 단일 빈야드에서 만들어지는 "컬트 와인 Cult Wine"과 센트럴  Central Valley의 인더스트리 한 포도주의 양극화된 시장 말고도 캘리포니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와인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캘리포니아의 어떤 카베르네 소비뇽을 선택하든지, 기본적으로 드라이하면서도 풍성한 검붉은 과실 향과, 째미한 달콤함, 파워풀한 캐릭터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프랑스 보르도 지역과 마찬가지로 캘리포니아의 카베르네 소비뇽은 메를로, 또는 카베르네 프랑과 블렌딩 됩니다.

 

현재, 카베르네 소비뇽은 캘리포니아의 레드와인 산업의 대표주자가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마켓에서나 레스토랑에서 가장 비싼 리스트 중에서 캘리포니아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워싱턴주 콜롬비아 밸리의 따뜻한 징역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은 중요한 포도 품 중입니다.

물론 메를로가 워싱턴주의 적당히 서늘한 기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기는 하지만 추운 날씨를 견디는 카베르네 소비뇽은 이 지역의 생산자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와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오리건주에는 주로 피노누아 Pinot Noir가 생산된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오리건주의 로그밸리, 엄콰계속에서는 240헥타르 규모로 카베르네 소비뇽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6. 칠레와 아르헨티나 CHILE & AGGENTINA

칠레는 수출을 위해 카베르네 소비뇽을 대량 생산하고 있으며, 카베르네 소비뇽이 없었다면 칠레 와인 산업도 존재하지 않았을 거예요.

 

 

과거에는 저렴한 칠레산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현재 칠레의 카베르네 소비뇽은 마이포 밸리 Maipo Valley, 콜 차 쿠아 밸리 Cholchagua Valley, 아콘카구아 Aconcagua, 쿠리코 Curico 등의 와인 지역에서 훌륭한 테루아를 바탕으로 싱글빈야드의 완성도 높은 와인이 만들어지고, 판매 가격 역시 매우 높게 측정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멘도사 Mendoza지역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이 생산되고 있습니다만 사실 이 지역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이 가장 유명한 포도는 아닙니다.

아르헨티나는 '말벡 Malbec'으로 풀바디 한 남성적인 레드와인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한데, 때때로 이 지역에서는 말벡과 카베르네 소비뇽을 블렌딩하여 좋은품질의 와인을 만들어냅니다.

아르헨티나의 말벡과 카베르네소비뇽 블렌딩 와인은 확실히 그 어떤 나라의 카베르네소비뇽 블렌딩 와인보다 존재감이 확실한 향과 맛, 저장 잠재력이 있는 와인을 만들어 냅니다.

 

 

7.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AUSTRALIA , NEW ZEALAND, REPUBLIC OF SOUTH AFRICA

호주에서 가장 중요한 포도 품종은 시라즈입니다.

그렇다고 호주 레드와인이 무조건 시라즈 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죠. 

호주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은 뜨거운 태양을 통해 만들어지는 풍성한 맛과, 째미한 스타일로 카베르네 소비뇽 단품종 와인뿐만 아니라 카베르네 소비뇽과 시라즈가 블렌딩 되어 만들어진 와인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뿐만 아니라 카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가 블렌딩 된 타입을 모두 생산하고, 대부분 뉴질랜드 북섬의 남쪽 끝에 위치한 호크스만 Hawkes지역의 포도밭에서 만들어집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공)의 축복받은 자연조건은 스텔렌보스 Stellenbosch 지역에 있는 몇몇 와인 생산자가 훌륭한 카베르네 소비뇽 단품종 와인과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블렌딩 와인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남아공의 와인산업은 단순히 피노타쥐 Pinotage에만 머물러있지 않고, 부르고뉴 스타일의 화이트 와인과, 루아르 스타일의 소비뇽 블랑/슈냉 블랑, 신세계 스타일의 카베르네 소비뇽 등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훌륭하게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여러분 정말 세계 각국에서 카베르네 소비뇽이 생산되고 있는 것을 보셨습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품종 특유의 강한 맛과 향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는데요, 단품종으로 만든 와인은 그 품종의 진한 캐릭터를 느낄 수 있고, 또한 각국의 토착품종들과 블렌딩 되면서 또 다양한 느낌의 와인들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1등은 늘 외롭다고 했지만, 넘볼 수 없는 1등 자리에 머물고 있는 카베르네 소비뇽은 외롭지 않을 것 같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까지 정독해주신 많은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인사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다음 포스팅은 카베르네 소비뇽의 영혼의 단짝 메를로 Merlot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