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포도품종파헤치기!!!

알리아니코 Aglianico_포도품종_18번째이야기

by 재키쏨 2023. 2.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리아니코Aglianico라는 포도품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꺼에요^^

 

며칠전 타우라시와인을 마셨는데요!?!

아...이게 알리아니코지!!역시👍👍👍

 

출처 : https://www.winebee.net/blogs/news/aglianico-italian-wine-southern-italy

 


알리아니코Aglianico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자생 포도품종 중 하나인 적포도품종입니다.

2005년도에 수행된 이 포도의 DNA분석에따르면 알리아니코Aglianico는 알리아니코네Aglianicone의 부모일 수 있다고해요!

 

언어학자들은 'Aglianico'라는 이름이 'Ellenico'라는 그리스어에서 파생된것일수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기원전 6세기 또는 7세기경에 페니키아인들이 그리스에서 이미 경작하였고 이후 나폴리로 가져왔다는 가설과도 맞물리지만 DNA분석에서 이와관련된 연관성은 없는것으로 나타났어요!

출처 : https://theitalianwinegirl.com/aglianico-the-global-warming-up-and-coming-wine-grape/

Aglianico라는 품종에 대한 첫번째 기록은 1520년의 문서에서 Conversano Giulio Antonio Acquaviva-d'Aragona백작(1428-1481)이 Aglianiche포도나무(알리아니코의 복수형)를 심은 포도원의 소유자로 지명된 기록이 있습니다.

이 포도의 특징은 매우 늦게 익고 보트리티스시네리아균에 취약하며, 화산토양에서 잘 자라납니다.

이 포도의 두꺼운 스킨(껍질)은 탄닌과 색소가 풍부해요!

따라서 이 포도로만든 와인은 장기 보관한뒤에야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원산지 규정에 따르면 DOC Aglianico del Vulture와인은 100% 단일품종이어야하며,

DOCG Taurasi와 DOC Aglianico del Taburno는 다른 지역의 포도를 최대 15%만 블렌딩할수있도록 허용합니다.

강한 이 와인의 부케에는 잘 익은 검은베리들, 향신료, 자두의 노트와 미묘한 플로럴 액센트가 포함되어있어요.

맛에서는 달콤한 뉘앙스와 혀를 가득채우는 풀바디함, 긴 피니쉬가 특징입니다.

 

알리아니코를 사용하여 만들어낸 레드와인은 "남부의 바롤로"라고 불려지는데 대단한 숙성잠재력과 우아함으로 전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어요.

대부분 20년 이상 숙성될수록 탄닌이 부드러워지고 전반적인 산도도 잘 다듬어집니다!!!

 

 

.

.

.

** 알리아니코 대표 산지 **

Aglianico 레드와인은 일반적으로 남부 이탈리아의 가파른 산지 또는 화산 토양에서 재배되고있으며,

예외적으로 호주, 뉴멕시코, 텍사스에서 재배되기도 합니다.

출처 : winefolly

1. Taurasi < Campania

이곳에서 생산되는 포도는 알리아니코 중에서 가장 작아요.

주로 화산토양인 캄파니아주변의 티레닉해와 아펜니노 산맥에 근접해있어 와인은 잘 익고 구조적이며 깊이가 풍부하고 피니쉬가 긴 특징을 가지고있는 타우라시 와인이 만들어집니다.

 

 

2. Basilicata

화산토양이 주인 이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알리아니코 포도를 기반으로 하는 알리아니코 델 불투레 Aglianico del Vulture와 알리아니코 델 불투레 수페리오레 Aglianico del Vulture Superiore입니다.

이곳에 위치한 대부분의 알리아니코 포도원은 고도가 높은 지역에 위치했어요. 수확량을 낮게 유지하면서 생산된 와인은 강렬한 알리아니코 풍미를 갖게 됩니다.

 

 

3. Taburno < Campania

타부르노DOC는 베네벤토 서쪽,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 지역의 아펜니노 산맥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평원으로 분리된 두 그룹의 석회질 산으로 둘러쌓여있어요.

일반적으로 이곳에서 재배되는 알리아니코는 산도가 높고 빨리 익습니다.

 

 

4. Australia

오늘날 호주에는 24개 이상의 알리아니코 생산자가 있어요.

호주와인제조업자들은 최근까지도 이 포도를 생산하는것을 망설여왔으나 점차 온난화되어가는 기후변화로인해 건조하고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나는 알리아니코가 잠재력있다고 판단되어 많은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 알리아니코 페어링 **

알리아니코Aglianico는 맛이 강한 음식들과 잘 어울려요.

산도가 높은 음식도 알리아니코의 탄닌과만나면 훨씬 먹기 좋고,

고지방 육류는 와인의 떫은맛과 최고의 궁합입니다.!!

 

몇가지 메뉴를 추천한다면 다양한 버섯과 콩류, 페코리노와같이 짭짤한 치즈들, 소고기와 돼지고기들(특히 진한 소스가 곁들여진 비프스튜), 후추가 듬뿍들어가거나 간장이 곁들여진 음식들과도 굿!

(뿌엥 배고팡 ㅠ)

 

몇일전에 윤쏨이 마셨던 타우라시 요고에요!

이날 넘 맛나게 즐겨서 여러분께 알리아니코 소개해드렸어요!!😄

 

 

요 와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용^^

 

루이지테체 프로상귀, Luige Tecce 'PRO SANGUE'_트러플등심스테이크 & 버섯리조또와 마시기좋은와인

널 만나기위해 ... 오늘, 레드와인 루이지테체는 윤쏨이 워낙 좋아하는와인이에요! 음...만약 와인을 좋아...

blog.naver.com

 

 

 

 

그럼 다음에 또 다른 포도이야기로 돌아올께요^^

안녕!

 

 

시간이 되신다면...하트좀....

광고도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