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포도품종파헤치기!!!

네비올로 Nebbiolo_포도품종_19번째이야기

by 재키쏨 2023. 2. 9.

안녕 여러분^^

오늘은 네비올로이야기를 해볼꺼에요!

 

 

네비올로 Nebbiolo는 이탈리아 레드 와인의 '왕'으로 알려져있어요!

이 품종은 크고 대담하며 산미와 알코올, 탄닌이 모두 높아요.

출처 : https://mag.sommtv.com/2022/04/nebbiolo-grape-variety/

 

네비올로의 재미있는점은 이 포도품종으로만든 와인의 빛깔이 진한 보랏빛을 띄기 보다는 가넷이나 오렌지빛을 머금은 밝은 색을 띄고있는점이에요!

눈으로 볼때는 색의 밀도가 다소 투명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한모금 마시면 혀에서 느껴지는 힘은 놀랍도록 파워풀해요!

 

네비올로는 주로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역에서 재배되며  이 지역은 프랑스 부르고뉴와 날씨가 상당히 비슷해서 "이탈리아의 부르고뉴"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네비올로는 좋은 산미와 흙내음을 풍기는 품종이에요!

아래 대표적인 네비올로의 특징을 나열 해 볼께요!

 

1. 강함 Powerful

네비올로Nebbiolo는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고있는 레드와인 중 하나에요.

산도, 알콜, 탄닌의 농도가 모두 매우 높아서 감각을 강하게 자극합니다.

 

 

2. 소박함 Rustic

네비올로Nebbiolo에는 많은 향과 풍미가 있어요!

대부분 시골같은 소박함이나 투박함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붉은열매들, 장미, 허브, 감초, 타르등등 네비올로의 핵심 아로마와 풍미에요!

 

 

3. 탄닌Tannic

네비올로Nebbiolo는 가장 단단한 타닌이 있는 와인이에요.

소믈리에들이 블라인드테이스팅을할때 네비올로의 탄닌은 그 정체를 짐작할 수 있게해주는 강력한 힌트가 됩니다.

 


 

** What does 'Nebbiolo' taste like? **

위의 캐릭터들은 네비올로 한잔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가장 친숙한 맛과 향입니다. 

와인의 원산지와 제조방법에 따라 대표적으로  딸기 / 자두 / 건포도 / 제비꽃 / 트러플 / 발사믹 / 가죽 / 감초 / 아몬드등의 노트를 찾을수있어요.

 

.

.

.

 

네비올로는 피에몬테Piedmont가 고향이지만 이탈리아 북부 전역에서 볼 수 있어요.

그 이름은 지역을 덮고있는 '안개'와 관련이 있는데 

네비올로는 포도알이 늦게 익는편이라 포도가 익어가는 10월쯤이되면 깊고 짙게 깔리는 안개를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에요.

 

피에몬떼에서는 바롤로 Barolo, 바르바레스코 Bararesco, 로에로 Roero, 가티나라 Gattinara, 겜메 Ghemme같은 DOCG지역에서 네비올로를 많이 생산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의 네비올로를 비교하면 아래와같아요!!

_Barolo : 덜비옥한토양, 높은탄닌, 좀더 힘이쎄고 오래숙성될수있음

_Barbaresco : 더욱 비옥한 토양, 더 부드러운 탄닌, 바롤로보다 힘이 약하고 좀더 젊은상태에서도 마시기 편함.

 

피에몬테 외의 재배지로는 북쪽의 발레 다오스타 Valle d'Aosta와 롬바르디아의 발텔리나 Valtellina, 프란치아코르타 Franciacorta, 베네토에서는 레치오토 Recioto를위해 소량 재배하기도 합니다.

 

 

 

 

출처 : winefolly

네비올로를 마실때는 잔의 볼이 넓고 림(입구)가 좁은 튤립형태의 잔을 사용하면 좋아요!

아래 잔의 쉐입별 특징을 정리해뒀으니! 궁금하시면 참고해주세용😁

 

어떤 잔을 사야하나요?_홈술과 혼술을 위한 완벽한 와인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와인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와인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길고 좁은 잔은 거품이 있는 스파클링 와인을 마시는 잔, 작은 사이즈의 잔은 화이트 와인을 마시고,

soolstory.com

 


 

** 네비올로와 페어링 **

 

Steak🥩

 

네비올로는 고기랑 궁합이 짱짱!!

지방이 많은 고기일수록 좋아요.

네비올로에는 강력한 산미와 탄닌이 있기 때문에 고기의 지방을만나 와인의 쌉쌀한맛은 부드러워지고 기름진 고기의지방은 깔끔해집니다!

 

 

 

Bolognese🍝

네비올로는 특히 고기가 듬뿍들어간 소스와 잘 어울려요!

특히 볼레네제파스타는 롱파스타 / 숏파스타 상관없이 따뜻해도, 식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와인과함께 곁들여먹기에 찰떡이라고 생각해요^^

 

 

 

 

Cheese🧀

네비올로는 숙성된 치즈와 잘 어울려요!

파워풀한 와인에는 그만큼 맛과향이 강한 치즈가 잘 어울립니다^^

 

 

 

.

.

.

오늘은 이렇게 네비올로 Nebbiolo라는 포도품종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어요^^

다음번에 또 좋은 와인이야기로 돌아올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