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포도품종파헤치기!!!

시라/쉬라즈(2탄) Syrah / Shiraz_포도품종_15번째이야기_나라별특징/프랑스/론/이탈리아/호주/미국

by 재키쏨 2020. 12. 8.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시라/쉬라즈를 생산하는 나라별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아래 지난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시라/쉬라즈 (1탄) Syrah / Shiraz_포도품종_열네번째이야기_시라특징/쉬라즈특징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포도 품종의 이야기로 돌아왔어요. 오늘 이야기해볼 포도 품종은 시라 Syrah / 쉬라즈 Shiraz로 불리는 적포도입니다. 시라와 쉬라즈는 사실 같은 포도이지만

soolstory.com


** 시라 / 쉬라즈 프로파일 **

 

 

winespectator

 

과일 : 블랙베리, 블루베리

기타 : 올리브, 후추, 클로브, 민트, 감초, 초콜릿, 로즈메리, 큐어드 비프, 담배, 스모크

오크 : 중간 - 높음

타닌 : 미디엄 + ∂

산도 : 미디엄 + ∂

에이징 : 대부분 5~9년 / 잠재력이 있는 와인의 경우 12~25년


** FRANCE **

프랑스에서는 전통적으로 시라 Syrah에 상대적으로 가벼운 그르나슈 Grenache와 풍성한 스타일의 무르베드르 Mourvedre를 블렌딩 하여 클래식한 Cotes du Rhone 레드와인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론 RHONE

 

 

프랑스의 시라는 다른 나라들과는 확실히 다른 스타일의
와인을 만듭니다.

프랑스의 북부 론은 스탠더드 한 구세계의 시라
정의하고 있어요.

화강암 토양이 풍부한 가파른 비탈은 햇빛과 온기를 충분히 공급해주므로 포도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라로 만든 론 와인은 검은 과일과 복잡한 흙향, 타닌과 산미의 밸런스, 그리고 검은 후추의 여운이 풍부합니다.

 

에르미타주 Hermitage코트 로티 Cote-Rotie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시라 와인을 만들어 내는 곳입니다. 

장기 숙성이 가능한 진한 보라색의 단단하고 견고한 타닌과 신선 함유 지를 위한 충분한 산미가 있는 와인을 만들어 냅니다.

 

① 에르미타주 Hermitage

 

 

세계에서 가장 비싼 시라는 에르미타주 Hermitage라고 불리는 340 에이커 정도의 지역에서 만들어진 와인이에요.

최고급 와인은 땅-레흐미따주 Tain-l'Hermitage인근 언덕에서 생산되고, 이 와인은 블랙베리와 구운 고기, 꽃과 스모키 한 아로마로 유명합니다.

 

② 꼬뜨 로티 Cote-Rotie

'꼬뜨 로티 Cote-Rotie' 또는 '구운 언덕 Roasted Slope'이라고 불리는 이 지역에서는 블랙베리, 블랙커런트, 바이올렛, 초콜릿과 올리브, 베이컨, 화이트 페퍼, 스모크 한 힌트를 제공하는 최고의 시라 와인을 만듭니다.

꼬뜨 로티에서 가장 훌륭한 와인을 만드는 곳은 북풍으로부터 포도를 보호하는 가파른 남향 경사면에 있는 포도밭이에요.

 

꼬뜨 로티의 중앙과 북쪽에서는 점토 바탕의 토양을 기반으로 가장 볼드한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어내고, 

꼬뜨 로티의 남부에서는 모래와 화강암 베이스의 토양을 기반으로 꽃향기를 만들어 냅니다.

 

 

랑그독-루시옹 Languedoc-Roussillon

프랑스 남부의 '랑그독-루시옹 Languedoc-Roussillon'지역은 실제로 론 계곡보다 두배나 많은 시라가 심겨 있어요.

음용 가능하고 적당한 가격대의 시라와 시라 블렌딩 (GSM) 와인이 이곳의 따뜻한 포도밭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 유럽의 나머지 국가들 **

스위스 남부 지역에서 시라가 재배되고 있지만 우리 시장에서는 접하기 쉽지 않아요.

이탈리아 전역에서도 소량씩 생산되고 있지만 100% 시라 와인보다는 대부분 산지오베제 Sangiovese나, 네로 다볼라 Nero d'Avola 같은 이탈리아의 토착품종들과 블렌딩 되어서 와인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USA **

미국에서 재배되는 시라는 시라 / 쉬라즈 명칭을 모두 사용하고 있어요.

 

① 캘리포니아 California

1970년대부터 캘리포니아에서 본격적으로  시라가 재배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시라는 현재 와인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멜롯 Merlot과 카베르네 쇼비뇽 Cabernet Sauvignon의 대안으로 시라를 찾고 있습니다.

오늘날 시라는 캘리포니아 최고의 포도주 재배 지역에 심겨 있지만, 문제는 캘리포니아가 너무 따뜻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완성된 와인은 알코올이 높고, 너무 진한 과실 폭탄의 와인이 완성되기 때문에 조금은 덜 따뜻한 지역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② 워싱턴 Washington

워싱턴에서는 시라 재배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최고의 시라 와인은 눈에 띄게 부드럽고 유연하며, 숙성되고, 달콤한 과일맛과 균형 잡힌 타닌과 산미를 갖춘 와인을 만들어 냅니다.

 


 

** AUSTRALIA **

 

호주는 1800년대 초부터 시라즈를 재배해 왔고, 인기가 있었지만 많은 와인메이커들은 카베르네 쇼비뇽과 샤도네이에 와인산업의 미래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1990년경부터 시라즈는 호주에서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국제적으로 펼친 마케팅과 신세계 와인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하면서 풍부한 스타일의 레드와인의 인기는 점차 증가했습니다.

 

 

호주 시라즈는 국제 시장에서 성공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는 '호주 와인 = 쉬라즈' 공식이 성립될 만큼 중요한 포도 품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매년 높아지고 있는 기후는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호주의 대부분의 포도원들은 연속된 가뭄으로 인해 충분한 물을 얻기가 쉽지 않고, 매년 너무 뜨거워지는 기후는 다양한 와인을 만들어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매혹적인 시라이 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또 어떤 이야기를 들려드릴까요?

 

더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진하고 향기로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