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은 국가마다 규정된 법으로 품질이 관리되고 있어요.
예외로 모든 국가에서 이러한 법적인 효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품질지표가 하나 있다면, 바로 '올드바인 Old Vine'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목과 같이 오래된 포도나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와인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와인병에서 'Old Vine'이라는 단어를 보신적이 있을 거예요.
과연 이 오래된 포도나무 Old Vine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오래된 포도나무Old Vine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 앞서서 포도나무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포도나무를 심고, 포도나무가 열매를 맺기까지 약 3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보통 열매를 맺는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가지치기당하게 됩니다.
포도나무가 5~6살 정도가 되면 포도나무 덩굴은 포도송이가 맺힙니다. 해가 지날수록 식물은 성장하여 성년 나무가 되고, 이후 수십 년 동안 계속해서 자라나게 됩니다.
포도나무가 25~30년 이상이 되면 이제 점차 쇠퇴하기 시작하고, 40년쯤 되면 이제 포도나무는 열매를 점차 적게 맺게 되고 50살이 될 때까지는 매해 열매 맺는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올드바인 Old Vine이라는 명칭에는 법적인 규정이 없기 때문에 포도나무 덩굴이 보통 25년 이상이 되었을 때부터 이 명칭을 붙이기도 하지만, 보통 50년 이상이 되었을 때 이 명칭을 사용합니다.
주로 쁘띠 쉬라 Petite sirah, 진판델 Zinfandel, 까리냥 Carignan 같은 품종으로 올드바인 와인을 만듭니다.
우리는 캘리포니아의 진판델 Zinfandel병에 올드바인이 언급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프랑스에서는(보통 프랑스 남부 랑그독 지역) 올드바인이라는 용어가 '비에유 Vignes'라는 명칭으로 표기됩니다.
그렇다면 올드바인은 오래되었다는 시간적 요소를 제외하고, 어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농축된 과일을 만들어 냅니다.
오래된 포도나무는 나이가 들수록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다 잘란 포도가 한그루의 포도나무에서 10송이의 포도를 만들어 낸다면 오래된 포도나무는 한그루의 포도나무에서 2~3송이의 포도송이를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래된 포도나무는 활력이 넘치지 않기 때문에 나무의 이파리나, 포도송이가 서로 겹쳐지지 않을 정도로만 만들어지는데, 이는 더욱 많은 면적이 햇빛에 노출되도록 하고 이 영향으로 농축된 과실의 맛과 충분한 타닌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생산성의 차이와 햇빛에 노축되는 면적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더욱 집중된 맛의 와인을 만들어 내게 되는 것입니다.
- 뿌리를 깊숙하게 내립니다.
지하 깊숙이 뿌리를 내렸다는 것은 더 깊은 땅속에서 다양한 영양소와 수분을 얻는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래된 포도나무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적인 요소에 영향을 덜 받고, 이는 빈티지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매년 거의 비슷한 퀄리티의 와인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와인 생산자들은 소비자에게 조금 더 인기 있는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 대부분 유행을 따르게 되는데, 세계적으로 오래된 포도밭으로 유명한 몇몇 지역의 와이너리들은 유행을 무작정 따르기보다는 오래된 포도나무들을 고수한 괴짜 같은 와이너리들입니다.
캘리포니아 로디 California Lodi
로디 Lodi는 1800년대 후반에 포도생산의 진원지였습니다.
진판델이 대부분이고, 투리가 나시오날 Touriga Nacional, 트루 소 Trousseau, 따낫 Tannat
같은 독특한 품종들이 함께 재배되는 지역입니다.
프랑스 남부 랑그독 Southern France, Languedoc
1970년대 랑그독은 카리냥 포도가 과잉 생산되는 바람에 '와인 호수'로 알려지기도 한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은 과잉생산으로 인해 품질이 점차 나빠졌고, 와인을 증류해서 연료를 위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후에 '그루터기 제도'를 도입하면서 농부들에게 돈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포도나무를 뽑도록 했고, 그 시점에 많은 사람들이 포도나무를 뽑아버리기도 했습니다.
호주 바로사 밸리 Australia Barossa Valley
호주의 남쪽, 이곳의 시라즈와 그 루나 슈 덩굴은 전 세계를 강타했던 필록세라 균에 감염되지 않은 행운을 겪었습니다. 이 지역은 고대의 포도원으로 가득한데, 공식적인 35년 이상 수령의 '올드바인 Old Vine', 70년 이상 수령의 '서바이버 바인 Survivor Vine', 100년 이상 수령의 '센트리온 바인 Centurion Vine', 125년 이상 수령의 '엔시스터바인 Ancestor Vine'을 가진 세계 유일한 지역입니다.
그리스 산토리니 Greece Santorini
산토리니 섬에서는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 희귀한 아시르 티코 Asyrtoko포도가 기이한 화환 모양의 덩굴로 땅바닥에 낮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포도는 'Nykteri'라고 불리는데, 오크통에 숙성하여 부르고뉴 스타일의 화이트 와인을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삶에는 '트렌드'라고 이야기하는 거대한 파도가 있습니다. 너도나도 최신 유행을 따르며 살고 있고, 무엇이든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면 오래된 것을 버리고 새것으로 바꾸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비용이 수반되더라도 지킬 가치가 있는 것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손길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시간은 우리가 결코 되돌릴 수 없는 것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죠.
오늘은 여기까지 올드바인 Old Vine이 무엇인지, 왜 특별한 것인지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이야기를 쓰다 보니 왠지 모르게 글이 좀 무거워졌네요.
모두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또 다른 맛있는 술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인이야기☆ > 윤쏨의와인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뱅쇼/샹그리아 만들기_홈술_혼술_피크닉에서 마시기좋은 술 (0) | 2020.06.25 |
---|---|
와인 맛없으면 바꿔줘요?_부쇼네와 콜키Bouchonné & Corky_상한와인 구분하기 (0) | 2020.06.09 |
어떤 잔을 사야하나요?_홈술과 혼술을 위한 완벽한 와인잔 (0) | 2020.05.05 |
와인의 찌꺼기? 필터링와인과 넌필터링와인(Filtered vs Unfiltered) (4) | 2020.05.01 |
와인토양의 유형_Type of Soil_와인이야기 (2) | 2020.04.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