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윤쏨의와인리포트!!!

어떤 잔을 사야하나요?_홈술과 혼술을 위한 완벽한 와인잔

by 재키쏨 2020. 5. 5.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와인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와인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길고 좁은 잔은 거품이 있는 스파클링 와인을 마시는 잔, 작은 사이즈의 잔은 화이트 와인을 마시고, 큰 사이즈의 잔에는 레드와인을 마신다는 공식을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와인의 퍼포먼스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 여러가지 모양의 글라스들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즐거운 홈술을 위해 과연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다양한 '전용 글라스'가 필요할까요?

제 답은 와인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전용잔은 필요하지만 영업장이 아닌 이상 자신이 즐겨마시는 타입의 와인용 글라스 1~2가지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나만의 전용잔을 찾기 위해 다양한 와인잔의 특징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RIEDEL _ Performance series

1. 플루트 글라스 Flute Glass

보통 거품이 있는 스파클링 와인을 즐기기 위해서는 길고 얇은 '플루트 Flute'형태의 잔에 마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름답게 올라오는 거품들을 보기 위해서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스파클링 와인을 즐길 때 무조건 플루트 형태의 잔을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길고 얇은 형태의 이 잔은 와인의 버블을 가장 오랫동안 보존해주기 때문에 크레망 Cremant이나 까바Cava, 프로세코 Prosecco를 즐길 때 좋습니다.

다만, 이 길고 아름다운 플루트 글라스는 림 Lim(와인잔의 입구)과 볼 Bowl이 좁기 때문에 아로마를 즐기기에 좋은 타입은 아닙니다.

 

플루트 글라스는 현재 고급 샴페인 시장에서 특별하게 인기를 끌고 있지는 않습니다. 많은 샴페인 하우스들이 아로마를 극대화하기 위해 플루트 글라스보다는 일반 화이트 글라스나 조금 더 사이즈가 크고 볼이 넓은 타입의 글라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산미가 있는 중저가의 스파클링 와인을 즐겨 마신다면 이 잔을 선택해야 합니다.

 

 

2. 튤립 글라스 Tulip Glass

플루트 글라스보다 볼이 조금 더 넓은 스타일의 사랑스러운 이 잔은 스테인리스 스틸에서 숙성된 화이트 와인(오크 숙성되지 않은)과, 로제 와인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형태의 잔입니다.

이 잔은 와인의 섬세한 꽃향기나 과일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 잔의 작은 사이즈는 화이트 와인이나 로제 와인을 마실 때 온도를 차갑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고, 세척이나 보관도 용이합니다.

단, 이 잔은 레드와인을 마시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만약 이 잔으로 레드와인을 마신다면 와인의 맛이 원래보다 가볍고, 실제보다는 더 시큼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로제와인을 즐기거나, 소비뇽 블랑, 리즐링, 슈냉 블랑과 같은 풋풋한 과실 향과 시트러스 한 힌트가 인상적인 와인을 즐겨 마신다면 좋은 형태의 와인잔입니다.

 

 

3. 유니버셜 Universal Glass

이 잔은 어떤 와인과도 보편적으로 잘 어울리는 형태의 글라스입니다.

유니버설 잔은 매운 힌트가 있는 레드와인(시라 / 까베르네 프랑 / 템프라뇨 / 바르베라..)이나, 미디엄 바디의 화이트 와인(베르멘티노)을 즐기기에 매우 좋은 글라스입니다.

모든 레드와인, 로제 와인, 화이트 와인에 무난하게 어울리며, 클리닝과 보관이 편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구비하게에 가장 좋은 글라스로 추천합니다.

 

 

 

4. 와이드 튤립 Wide Tulip Glass

'부르고뉴 Bourgogne잔'으로 불리는 이 잔은 피노누아, 바롤로, 바르바레스코와 같은 섬세한 타입의 레드와인이나, 오크 숙성된 샤도네이를 즐기기에 좋은 형태이며, 에이징 된 스파클링 와인을 즐기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버블을 즐기기에 적합한 와인은 아니지만 10년 이상된 빈티지 샴페인이나, 그랑 리제르바 까바 같은 스파클링 와인들의 아로마를 즐기기에 좋은 형태입니다.

이 잔은 위의 고급 스파클링 와인이나, 오크 숙성된 샤도네이, 네비올로와 같은 와인들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숙성된 브리오슈나 비스킷 같은 맛을 잘 표현해주는 와인잔입니다.

와이드 튤립 잔은 잔의 쉐잎을 타고 흔들리는 와인의 색과 모습을 보기에 매우 좋습니다.

넓은 볼에서 와인은 산소와 만나고 풍부하게 피어오른 와인의 향기는 좁은 입구 Lim에서 모아져서 와인의 아로마를 훌륭하게 느낄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이 부르고뉴 잔은 볼이 넓고 입구가 좁은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척이 까다롭고 파손되기가 쉽고 충분한 보관 장소도 필요하니 이점들을 충분히 고려한 뒤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부르고뉴 화이트, 레드와인 덕후라면 베스트 픽입니다.

 

 

 

5. 오버사이즈 Oversize(Boredaux) Glass

'보르도 Boredaux잔'으로 불리는 이 잔은 풍부한(직관적인) 아로마를 가진 적포도주를 즐기기에 좋은 형태의 잔입니다.

입구가 크기 때문에 와인을 마실 때 혀에서 타닌을 완화시켜 와인을 더욱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 잔은 타닌의 함량이 높은 풀바디 하고 대담한 레드와인(까베르네 쇼비뇽 / 사그란티노..)에 좋으며, 이 와인들의 맛을 잘 다듬어 줍니다.

이 커다란 잔은 테이블에 세팅했을 때 매우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잔이 얇고 크기 때문에 클리닝 하기가 어렵고, 충분한 보관장소가 필요합니다.

 

 

 

6. 디저트 Dessert Glass

디저트용 글라스는 크기가 훨씬 작습니다.

세계 최고 디저트 와인들은 대부분 알코올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 글라스는 알코올과 아로마를 조절해서 느끼기에 좋은 사이즈입니다.

 

 

7. 쿠페 Coupe Glass

이 잔은 1960년대 인기를 끌던 스타일의 잔 모양입니다.

거품이 빠르게 소모되기는 하지만, 과일의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기 때문에 Asti Spumante와 같은 달콤한 스파클링 와인을 마실 때 도전하기 좋은 위트 있는 형태의 글라스 형태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7가지의 와인잔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정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와인이 어떤 스타일인지를 고민한 뒤 선택하세요!

만약, 단 1가지 스타일의 와인잔만을 선택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선택으로 유니버셜 스타일의 와인잔을 추천합니다.

 

긴 이야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유익할 술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안녕~!!^^

반응형

댓글